사랑하기 위하여 기도를...
사랑하기 위하여 기도를 배운다
■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나 자신을 사랑하기 위해 기도를
배운다.
1. 어떻게 하면 기도를 잘 할 수 있을까?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기도이다. 깊이 병든 세상은 오직 하느님과 맺은 관계로만 치유될 수 있다. 기도하는 사람은 모든 것을 가진 사람이다.
하느님께서 그의 삶에 자유롭게 개입하시고 활동하셔서, 당신의 은총으로 놀라운 일을 하시기 때문입니다.
2. 기도에 충실하기를 원한다면 기도가 일상생활에서 자리잡게 해야한다.
일테면 매일 아침 5시30분에 일어나 아침기도, 상종기도, 호칭기도 다섯가지(예수성심호칭기도, 성모호칭기도, 성요셉호칭기도, 103위 성인호칭기도, 성인호칭기도), 가정을 위한기도, 레지오마리애기도, 성경묵상, 묵주기도 및
저녁기도 등 하루에 최소한 2시간 정도는 기도를 바쳐야 한다. 그리고 식사전·후기도, 화살기도를 수시로 끊임없이 드려야 합니다.
기도 안에서 하느님과 나누는 대화는 나의 길을 밝혀주는 등불이 되고 어려운 시련을 이겨내는 힘과 용기가 된다. 십자가의 요한 성인은 ‘기도는 피하는 사람은 좋은 것을 모두 피하는 사람이다.’ 기도는 하느님을 위한 시간을 내 드리는 것이다. 결국 기도에서 중요한 것은 보상을 바라지 않는 사람의 태도다. “하느님께서는 당신께 아무것도 거절하지 않는 사람에게 어떤것도 거절하지 않으십니다.”
3. 기도는 사랑을 배우는 학교
시간을 낸다는 것은 생명을 내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랑은 다른 이를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보다는 우선 그와 함께 있는 것입니다. 기도는 단순하고 사랑스런 눈길로 하느님과 함께 머무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기도는 본질적으로 신앙의 행위일 뿐 아니라, 어쩌면 신앙을 표현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자연스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순간순간 그리고 어려운 상황을 만날때마다 우리의 한계와 약함, 상처와 죄를 경험합니다. 그런데 기도는 제 마음속의 부르짐을 하느님께 아뢰고 길을 찾는 것입니다.
기도는 사랑을 닦고 깊이고 정화하는데 더 없이 적합한 장場입니다.
인내, 충실성, 겸손, 신뢰처럼 진정한 사랑을 가장 잘 드러내는 태도를 배우는 것이니까요, 기도는 한마디로 하느님과 이웃과 자신에 대한 사랑을 배우는 학교입니다.
4. 묵주기도
묵주기도는 단순하고 가난하기에 매우 강력한 기도입니다. 마리아의 어머니 다운 부드러운 손길을 통해 기도생활을 풍부하게 만드는 신앙, 겸손한 희망, 단순하고 충실한 사랑과 같은 근본적인 자세를 갖추게 하기 때문입니다.
5. 기도는 삶을 풍요롭게 이끌어 줍니다
기도 속에 사는 삶은 풍요롭고 부족하지 않으며 모든 것에 감사하며 삶의 십자가와 노고와 실패 속에서도 평온하고 꿋꿋하게 나가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아멘.